티스토리 뷰

언택트 시대에 재택근무로 충분히 수익형 모델이 가능한 부업 아이템이 있습니다. 나이, 직업 불문하고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수익형 부업인데요. 적극적으로 임하는 분들은 본업 수익 못지않은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데이터 라벨링은 무엇이며, 어떤 알바인지, 관련자격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이란? 

데이터 라벨링은 AI와 ChatGPT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현대 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쉽게 말해 동영상, 문서 텍스트, 사진, 심지어 음성까지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데이터를 AI가 인식할 수 있도록 라벨을 붙여주는 행위입니다. 초기  AI 인공지능은 갓난 아이의 뇌와 같습니다. 지식과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인간보다 똑똑한 인공지능이 되는 것이죠. 

요즘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시스템개발을 하고 있기때문에 데이터에 라벨링을 하는 작업량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일이 인간이 검증을 하고 입력을 해주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 작업량이 상당한데요. 개발사에서는 이러한 라벨링 작업을 직원들이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많은 작업량을 데이터 라벨러에게 업무할당을 합니다. 

정부에서 나라의 지식산업 장려책에 AI분야가 있기때문에 개발사에서 정부지원을 받아 보통 임금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교육 수강 방법

데이터 라벨링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라벨링 하는 작업을 해보면 그렇게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도 하거니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에 보통 기업체에서 충분한 교육을 해줍니다. 

교육을 받고 시작하였는데, 그 작업이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의뢰사에 빠른 연락을 취해 진행을 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해 주어도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라벨링이 무엇이고 어떠한 것인지 개념을 알고 싶다면, 크라우드웍스에서 무료수강이 가능한 데이터라벨링 기초자양성 과정과 검수자양성 과정을 신청 후 들으면 됩니다. 

 

교육과정 링크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크라우드웍스 데이터라벨링 교육 신청 사이트 

 

https://crowdworks.lms.elice.io/home

 

crowdworks.lms.elice.io

데이터 라벨링은 AI기술이 요구되는 모든 산업군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용됩니다. 자율주행, AI스피커, 상담챗봇 등 수없이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일거리 또한 매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데이터 라벨링 알바. 수익 채널은 ?

데이터 라벨링 업무는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습니다. 보통 연초 1~4월까지는 비수기 기간인데, 4월 말 경 정부에서 예산이 나오게 되고 업체들은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본격적으로 5월 경부터 라벨러 구인을 하게 됩니다. 

상기의 크라우드웍스에서 구인공고를 볼 수 있으며, AI허브라는 사이트에서도 많은 구인공고가 올라옵니다. 

그 외 잡코리아, 알바몬, 알바천국 등의 채용 포털에서도 데이터라벨링 검색을 하면, 구인하는 업체의 공고를 접할 수 있는데요.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력에 대해 상담해 보시고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기간과 단가 계약을 완료 짓고 업무 할당을 받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출, 퇴근 시간 대중교통 내에서 하기도 하고, 퇴근 후 스포츠 관람을 하면서 조금씩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본인이 할애한 시간만큼 할당되는 작업량 소화량도 다르기 때문에 수익은 모두 천차만별이겠지만. 전업주부의 경우 상대적으로 할애할 시간이 많아서 월 200~300만 원의 소득을 얻을 수도 있는 꿀 알바입니다. 작업량이 많은 분은 월 500만 원 가까운 수익을 가져가는 분도 보았습니다.  

재택으로 얼마든지 집에서 가능한 업무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며. 의뢰사와 약속한 시간 안에 작업량만 완수해 주면 되니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인간이 입력해 줘야 할 데이터의 양은 아직도 많고 방대합니다. 

그만큼 데이터 라벨링의 난이도도 앞으로는 점점 상향될 수도 있는데요. 난이도가 어려우면 그만큼 일의 단가도 올라가게 되니 지금부터라도 천천히 준비하셔서 수익의 한 가지 파이프라인으로 만들면 어떨까 싶습니다. 머지않아 숙련된 라벨러를 원하는 세상이 될지도 모릅니다. 

 

부업이 필요한 직장인, 아이의 학원비가 필요한 주부,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프리랜서. 모두에게 좋은 수익 파이프 라인입니다. 데이터라벨링에 입문하여 추가 소득도 얻고 미래 부가가치 산업의 일원이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